2018 수산 창업 콘테스트 수상작

아이디어-천연물질 유래 어병예방제

시상구분: 2018년 우수상 | 업체명: 마음의 양식

관리자 | 2019년 06월 19일 13시 52분 조회수 : 224 orgarnic1.jpg    
img

항생제 걱정 없는 천연 어병 예방제

어체 내 항생제 잔류 문제의 해결법을 찾은 마음의 양식팀

 

생태계 교란내성균의 등장어체 내 잔류로 인한 소비자의 불안감 조성 등 기존 어류용 항생제는 여러 가지 문제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친환경 물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들이 반길만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마음의 양식팀을 소개합니다.

                                                                                                                             

 

 

천연 어병 예방제 더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친환경 어병 예방제 "HPC"는 기존에 사용되던 어류용 항생제의 사용을 줄이고자 고안되었습니다HPC는 두 가지 친환경 재료인 저분자 키토산과 습생식물을 기반으로 제작됩니다저분자 키토산의 항균력에 대한 내용은 이미 선행연구에 의해 밝혀진 상황입니다하지만 키토산은 일정 농도 이상 증가할 경우 어류가 치사하기 때문에 다른 보조 재료로 효율을 증대해야 합니다

 

저희 마음의 양식은 습생식물을 보조 재료로 사용하였습니다. 습생식물은 습한 환경에 서식함으로써 세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이 부분에서 습생식물에는 항균활성을 가진 물질이 존재함을 예상할 수 있으며실제로 저희가 진행한 실험에서 습생식물 추출물의 항균력과 생태적 안정성이 확인되었습니다현재 습생식물 추출물을 알약의 형태로 가공하는 단계까지 완료되었으며이 알약에 저분자 키토산을 적절히 배합하는 공정을 거친다면어병 예방제로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친환경 제품이라면 비싸다는 인식이 있는데 소비자들이 많이 찾을까요?


 

 

초록마을이나 자연드림 등의 사례를 확인하면최근 몇 년간 친환경 물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실제로 초록마을이나 자연드림의 일부 제품은 다른 회사의 동일 제품에 비해 2배 이상 비쌈에도 불구하고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입니다이는 곧 "HPC"의 초기 투자비용이 다소 크다 하더라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어체 내 항생제 잔류 문제에 의해 어민들의 불안감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양식의 "친환경 어병 예방제"의 실용화로 그 걱정 덜어드리고 싶습니다.

목록보기
이전글 이전 아이디어-해양 적조 방제 스마트 로봇
다음글 다음 사업화-스노클 이용한 수중 유압브레이커